EICMA에 첫선을 보인 R 18 /2 컨셉.
BMW 모토라드는 6개월 전 콩쿠르 드 엘레강스(Concorso d’Eleganza Villa d’Este) 이벤트에서 R 18 컨셉을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커스텀 시장에 큰 화제를 몰고 왔다. 이번에는 밀라노의 세계 EICMA 모토사이클 전시회에서 1800cc 플랫 트윈 엔진이 장착된 두 번째 디자인 연구 결과를 성공적으로 공개했다.
R 18 /2 컨셉의 더 큰 가능성
R 18 /2 컨셉의 더 큰 가능성
다이내믹 성능 크루저를 완전히 새롭고 획기적인 방식으로 해석한 ‘R 18 /2 컨셉’은 '빅 박서' 플랫폼의 진정한 다양성을 보여줌으로써, 이 장르의 팬들에게 BMW 모토라드가 2020년에 선보일 시리즈 생산 크루저에 기대할 수 있는 모습을 크게 시사한다.
크루저 팬들은 이미 지난 1년간 R 18 컨셉뿐 아니라 BMW 모토라드의 대형 박서 엔진을 기반으로 일본과 미국에서 맞춤 제작된 두 모델인 CUSTOM WORKS ZON의 'Departed'와 Revival Cycle의 'Birdcage'에 매혹되었다.
예상을 초월하는 반전.
예상을 초월하는 반전.
하지만 뮌헨의 BMW 모토라드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직접 디자인하고, 스웨덴의 빌더 UCC가 완벽을 기해 완성한 후속 모델의 모습은 예상을 초월한다. R 18 /2 컨셉은 분야 최고의 성능을 갖추고, 이전 모델의 우아한 비율을 간직해 더욱 다이내믹하고 모던한 크루저 모델이다.
/2는 크롬을 잔뜩 사용한 모델과는 달리 외향적인 모습으로 오리지널 R 18 컨셉에 레트로 감각이 더해졌다. 가장 최신의 빅 박서는 어두운 프레임에 깊고 다채로운 색감을 칠한 포크, 밸브 커버, 시트로 당당한 모습을 자아낸다..
바트 얀센 그로스비크
BMW 모토라드 디자인
다이내믹 디테일.
다이내믹 디테일.
디자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앞쪽은 19인치, 뒤쪽은 16인치 크기인 실버 림에 스포크 모양이 아닌 블랙 & 화이트 캐스트 휠을 사용한 것이 눈에 띈다. 새롭게 단장된 R nineT Racer 비키니 페어링이 포크와 트리플에 스타일과 보호 기능을 더하며, 고급 Brembo 브레이크가 이 고성능 크루저의 힘을 가늠하게 한다.
R 18 컨셉의 '플로팅' 가죽 안장은 드러내고, 1 1/2인용 초퍼 스타일 시트를 사용해 바이크에 더 역동적이고 화끈한 느낌을 더했다. 서브프레임 아래를 보면, 뒤 범퍼가 프레임에 고정되어 뒷바퀴를 안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감상이 아닌 질주를 원하는 모터사이클.
감상이 아닌 질주를 원하는 모터사이클.
오리지널 R 18 컨셉은 단연 아름다운 디자인이지만, 후속 모델은 기본 엔진과 차대를 커스텀 디자인의 시작점으로 얼마나 다양한 스타일로, 손쉽게 변신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번에는 R 18 컨셉의 고유함을 강조하기 보다는 맞춤 생산 바이크의 면모를 볼 수 있는 모던하고 다이내믹한 소프트테일을 만들어 냈다.
R 18 컨셉은 과거의 '보석' 같은 품질을 갖췄습니다. /2 컨셉을 통해 이 디자인은 향상된 생산용 바이크처럼 훨씬 뛰어난 접근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바트 얀센 그로스비크
BMW 모토라드 디자인
R 18 컨셉은 크리에이터들이 브랜드의 오래 전 과거에서 영감을 찾았지만, /2에는 80년대의 감각이 풍기면서, 분명히 고속 장거리 주행을 위해 디자인되었다. R 18 컨셉만큼은 아니지만 차체를 낮춰 라이더가 좀 더 역동적인 자세로 앉을 수 있고, 높은 바를 잡기 위해 손을 많이 뻗지 않게 했다.
낮고 긴 비율은 이 유형의 전형적인 디자인으로, 탱크와 프레임이 블랙 메탈 스테인리스 스틸 밸브 커버가 있는 거대한 근육질의 엔진을 감싸 안은 모습이다. R 18보다 좌석이 높은 /2는 지나치게 도전적이지 않은 스포티 감각을 선보인다.
기존 디자인 전략에 부합하는 프레임은 R 18 컨셉과 동일하며, 크기나 각도, 플라이라인에 변화를 주지 않았다. 겉으로 드러나는 구동축도, 클래식 티어드롭 탱크 모양도 그대로 간직한 모습이다. 커스텀 룩의 완성을 위해 클래식 및 커스텀 BMW 바이크의 소음기 제작사로 유명한 독일의 Hattech가 배기관 디자인을 맡았다.
The manufacturing process
우아함은 덜고 거친 매력을 추가한 디자인
/2의 목표는 오리지널 디자인 컨셉을 유지하면서, 바이크의 프레임, 탱크, 엔진과 같은 주요 부품은 그대로 유지하되, 여러 차체 부품에 작은 변화를 줄 수 있는 유연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BMW 모토라드가 구상하고, 존경받는 전문가들이 수공 제작한 /2 모델은 확실히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준다. 오리지널 디자인의 기본 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완전히 다른 캐릭터를 선보였다.
팬들이 2020년에 만날 수 있는 진정한 시리즈 생산 크루저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한 성공적인 공개 이벤트였다. 그때까지 세계 곳곳의 모터사이클 이벤트에서 R 18 /2 컨셉을 만나볼 수 있다.